close_btn
로그인, 회원가입후 더 많은 혜택을 누리세요 로그인 회원가입 닫기
덕초현에서 관측중에 서남서 방향으로부터 남쪽하늘을 가로질러 동남쪽 하늘에서 사라진 밝은 UFO의 정체가 상당히 미심적었는데 밝기가 왠만한 별보다 밝은데도 불구하고 비행기와는 틀리게 후미등이나, 장착된 등불이 번쩍거리는 모습이 보이지 않더군요.
같이 보았던 박성래님, 호녕, 저, 건호형 모두 그 정체를 알 수가 없어 궁금해하였는데 오늘 웹 서치를 하다가 하나의 가능성을 발견하였습니다.
그것은 아마도 국제우주정거장 ISS였을 지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나사에서 발표하는 국제우주정거장의 위치와 보이는 시간인데 우리가 덕초현에서 봤던 시간대와 방향이 일치하는 걸로 봐서 아마 맞을 듯합니다..

DATE  PICKUP TIME hrs:min (Local Time)  DIRECTION (from/to)  DURATION(minutes)
22-Nov-2003             18:33                              SSW/ESE                  4  

역시 다음의 사이트에서 날자별 ISS의 통과시각을 알 수 있습니다..
http://novis.hq.nasa.gov/novis/ISSinfo.cfm?country=South%20Korea&city=Seoul

등급은 0등급에서 -1등급정도라고 하므로 맨눈으로 잘보였던 그 UFO를 생각하면 잘 맞아떨어지는것 같습니다..



늘...처음의 설레임을 간직하는 내가 되길...Mizar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55 멋있어요~ [1] 신유나 2004.05.04 5303
54 초신성? M104 [1] 성 대환 2004.05.04 5682
53 안녕하세요. EM-10temmma2jr이상작동에 대한문의입니다. [1] 유형근 2004.04.12 7090
52 안녕하십니까? [1] 류관선 2004.04.11 6387
51 발도장 쾅쾅.. [1] 김수영 2004.04.08 5247
50 문의합니다 [1] 김시태 2004.04.06 5654
49 메시에 마라톤 사진 잘 보고 갑니다.^^* 이준오 2004.03.24 12472
48 천체관련 자료가 많습니다. 플레이아데스 2004.03.07 13172
47 안녕하세여 강윤희 2004.03.06 12892
46 질문 드려도 될까요? [1] 전승표 2004.03.02 6273
45 권혁선입니다 권혁선 2004.03.01 12439
44 안녕하세요:) [1] 김혜원 2004.02.26 5269
43 안녕하세요..., [1] 현세인(학생) 2004.02.23 7972
42 안녕하세요. ^^ [1] 강현희 2004.02.21 5401
41 개편되어 더욱 멋있어 졌습니다. [1] 박현권 2004.02.19 5228
40 안녕하세요^^ [1] 하재욱 2004.02.18 7656
39 멋지군요.. [1] 황인준 2004.02.17 6341
38 와... [1] 김종민 2004.02.06 5353
37 오리온 성운 보고 너무 감동했어요... 뜬구름 2004.01.30 12900
36 나그네의 글.. [1] [카르페디엠] 2004.01.25 5239
35 안녕하세요^^ [1] Quasar정렬☆ 2004.01.23 11934
34 안녕하세요 박선영 2004.01.22 12378
33 축하드립니다~~~ 박진홍 2004.01.08 12276
32 안녕하세요 우주탐구회 20기 편집부장 맡고잇는 김은정 이라고 합니다. [1] 김은정 2004.01.03 6468
31 안녕하세요~ ^^ 김승민 2004.01.03 12959
30 좋은일 있으셨다고요. [1] 최형주 2004.01.02 5220
29 축하드립니다!! [1] 강현희 2003.12.31 5743
28 축하드립니다, 형님..^^ [1] 전권수 2003.12.31 5409
27 저 질문이요.. [1] 이형대 2003.12.30 5419
26 안녕하세요 이건호님 [1] 지용호 2003.12.28 6307
25 멋진 사진 잘 구경하고 갑니다. 지용호 2003.12.25 12977
24 우주전체와 함께 호흡하고 있는 이가 부럽다 [1] 안종근 2003.12.24 5242
23 안녕하십니까, 이건호님 [1] 문창훈 2003.12.16 5285
22 인사가 늦었습니다.. 이민정 2003.12.08 12647
21 안녕하세요.. ^^ [1] 임훤 2003.11.27 5620
» 지난 22일 저녁때 덕초현에서 보았던 UFO의 정체는.. [1] 전권수 2003.11.26 6683
19 ST-10XE사용에 관한 질문입니다.^^ 임훤 2003.11.24 14768
18 잘 쉬셨는지요? [1] 전권수 2003.11.24 6692
17 필승~~!!안녕하세요~~이건호님~~~^^ [1] 구자범 2003.11.21 7174
16 안녕하세요 [1] 하늘속으로 2003.11.16 6843
15 답변 감사합니다^^ 김기준 2003.11.11 14282
14 4인치 쌍안경 질문요^^ 김기준 2003.11.11 15925
13 건호씨.. [1] 황인준 2003.11.09 7201
12 [re] 답변 감사합니다 전승표 2003.11.03 16694
11 적도의 질문드립니다. 전승표 2003.10.31 17446
10 안녕하세요^^ 부탁이 하나 있는데요 [1] 김현국 2003.10.29 9036
9 축하드립니다.^^! [1] 김영혜 2003.10.27 7083
8 관측에 따라 갈 수 있나요? [1] 김승이 2003.10.25 7778
7 축하드립니다 *^^* [1] 이준오 2003.10.21 7682
6 안녕하세요. [1] 김준한 2003.10.19 7614
5 안녕하세요~~ 최원균 2003.10.16 13857
4 좀 늦긴 했지만.. [1] 전권수 2003.09.26 7150
3 와 새집이네요. [1] 최훈옥 2003.09.26 8140
2 축하합니다. 김시태 2003.09.26 13976
1 안녕하세요 [1] 이준화 2003.09.25 6077